앤서니 보데인, 그가 남긴 것들

지난 8일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

앤서니 보데인 셰프가 지난 8일 자살했다. 촬영을 목적으로 떠난 프랑스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이다. 그를 최초로 발견한 사람은 절친이자 <레 베르나르딘>의 셰프 에릭 리퍼트. CNN에 따르면 케제르베르의 한 호텔 방에서 스스로 목을 맸다고 한다. 이 소식이 속보로 전해지면서 전세계 요식업계는 큰 충격에 빠졌는데, 특히 그의 레스토랑 <브라서리 레 알레스>가 있던 뉴욕은 깊은 슬픔에 잠겼다.

각계각층의 유명인들이 그의 갑작스러운 죽음을 추모하고 있는 가운데, 오바마 전 대통령은 ‘낮은 플라스틱 스톨, 싸고 맛있는 쌀국수와 차가운 하노이 맥주. 이게 바로 내가 기억하는 토니다. 그는 우리에게 음식을 가르쳐줬지만, 그보다 더 중요하게도, 우리를 한데 모으는 힘을 가르쳐줬다. 또 미지의 음식에 대해 덜 두려워할 수 있게 만들었다. 우리는 그가 그리울 것이다’며 그의 죽음을 특히 슬퍼했다(2016년 둘은 베트남의 한 허름한 쌀국수집에서 7달러 가량의 쌀국수와 짜죠, 베트남 맥주를 앞에 두고 이야기를 나눠 화제가 됐다). 공교롭게도 그가 가장 좋아하던 음식 역시 아시아식 쌀국수였다.

앤서니 보데인은 1956년, 프랑스계 아버지와 미국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뉴요커다. 요리학교 CIA를 졸업하고 뉴욕의 거친 키친을 경험하며 책 <키친 컨피덴셜(Kitchen Confidential)>을 출간했는데, 요리사들의 마약과 술 그리고 식품 저장고 안에서의 섹스 등 키친의 추하고 거친 모습을 여과 없이 담았다. 폭로에 가까운 요식업계의 생리를 담은 이 책은 <뉴욕타임즈> 사상 최장의 베스트 셀러로 기록됐고, 그에게도 큰 명성을 안겼다. 그의 음식 기행은 2002년 프로그램 <어 쿡스 투어(A Cook’s Tour)>으로 시작됐다. 총 35개의 에피소드를 제작하며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줬는데, 이후 <노 레저베이션(No Reservation)>, <앤서니 보데인 : 파츠 언노운(Anthony Bourdain : Parts Unknown)>을 제작했다. 특히, 음식 기행 다큐멘터리 <파츠 언노운>은 그의 진정성있는 면모를 보여주기에 충분했다. 단순히 미지의 음식을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곳의 역사와 문화를 깊이 이해하고자 했던 요리사로 현지인과 함께 바닥에 앉아 현지식을 즐기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2015년 한국을 찾았을 당시에는 광장시장에서 노점 음식을 맛봤으며, 한국 직장인들 사이에 끼어 앉아 소주를 연거푸 털어 넣기도 했다.

그런 그가 자살을 선택한 배경은 짐작하건대 우울증이다. 화려한 명성을 가진 그도 외로웠다. <파츠 언노운> 부에노스아이레스 편에서 유명 심리치료사를 찾은 그를 보면 짐작할 수 있다(아르헨티나는 인구 1인당 가장 많은 심리치료사를 둔 국가다). 그는 심리치료사에게 음식과 그의 인간관계에 대해 또 때때로 찾아오는 우울감에 대해 털어났다. 그리고 스스로 ‘괴물(A Freak)’처럼 느껴진다고도 했다. “단순히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의사소통은 잘해요. 하지만 8살 딸과 소통하는 난, 정말로 끔찍하게 느껴져요.” 그의 곁에는 8살 딸과 여자친구가 있었다. 최근 그의 여자친구이자 배우인 아시아 아르젠토가 하비 웨인스타인의 성폭행과 성추행 등의 만행을 폭로하며 미투 운동의 선두에 나선 것이 크게 화제가 됐다. 가장 든든한 조력자이자 남자친구였던 그는 공개 석상에 늘 여자친구와 함께하며 애정을 과시했다.

여기 61세로 생을 마감한, 이 시대의 진정한 요리사이자 세계 여행가 앤서니 보데인이 우리에게 남긴 것들이다.

전세계를 여행하며 식문화를 다루는 다큐멘터리 <파츠 언노운(Parts Unknown)>의 제작사 CNN은 그가 떠난 다음 날, 에피소드를 릴레이로 방영했다. 아래는 그가 가장 좋아했던 에피소드 중 하나인 하노이 편이다.

2015년 한국을 다녀간 앤서니 보데인이 부대찌개 만드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부대찌개가 탄생하게 된 역사적인 배경 설명도 빼놓지 않았다. 영상 중간에는 한국 회사원들 사이에 끼어 앉아 폭탄주를 연거푸 마시는 그를 볼 수 있다.

Credit

  • 에디터 김민지
  • 사진제공 트위터 'BarackObama'
  • 영상출처 유튜브 'CNN'
닥터플레이보이 7월 2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