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광고 배너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10가지 음식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다이어트 음식.

다이어트의 기본은 높은 기초대사량이다. 많이 들어도 낯선 이 단어. 쉽게 말해, 기초대사량은 신진대사를 측정한 것이다(물론 신진대사 측정 방법은 많다). 그렇다면 신진대사는 또 뭘까? 당신의 몸이 몸을 움직이게 하기 위해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 몸은 산소를 소비해 호흡도 하고, 체온도 유지하고, 근육이 힘을 내기도 하고 의외로 바쁘다.
결과적으로 신진대사가 활발하다는 건 몸이 ‘열일’하는 것을 뜻하고 가만히 있어도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 걸 뜻한다. 이걸 각종 사칙연산 기호를 활용해 계산한 게 기초대사량이고. ‘기초 신진대사율’이라는 단어도 같은 단어다.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 몸이 알아서 ‘열일’하도록 하는 음식 10가지를 소개한다.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니 캡처할 것.

녹차 녹차 가루는 지방 세포 형성을 차단하고 지방 분해 즉, 신진대사를 일으킨다. 특히 녹차 추출물인 카네킨은 체지방 감소, 콜레스테롤 개선,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FOR 녹차 칼국수, 녹차 수제비, 녹차 만두, 녹차 달걀찜, 녹차 새우전

다크초콜릿 카카오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화학 물질이 신진대사를 높인다. 요즘 카카오닙스가 유행인 이유일 수도 있다. 달콤함 덕분에 스트레스 역시 감소된다. 물론 바 하나를 다 먹으면 안 된다. 2온스 정도가 적당하다.

FOR 초콜릿 불고기, 다크 브라우니, 초콜릿 떡, 아보카도 초콜릿 무스, 스테이크 소스

홀그레인 파스타 통밀빵처럼 정제되지 않은 파스타 면이 좋다. 가공된 것에 비해 설탕 함량이 적고 섬유질이 풍부하다. 섬유질이 풍부하면 위장은 소화시키기 위해 좀 더 열심히 움직인다. ‘빵순이’라면 통밀빵, 홀그레인 파스타를 고르자.

FOR 모든 파스타, 라자냐

달걀 완적식품으로 알려진 달걀은 단백질의 훌륭한 원천이다. 칼로리를 급속도로 태우기 좋고, 흰자만 먹을 때는 칼로리 걱정도 없다. 콜레스테롤 걱정으로 노른자를 제외하고 먹는 경우가 있는데 하루에 하나 정도는 괜찮다.

FOR 달걀찜, 달걀말이, 구운 채소와 에그 퐁듀, 에그인헬(샥슈카, Egg in Hell), 우유달걀빵

시금치 철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히 한다. 시금치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슈퍼 푸드’로 불린다. 잎이 짙은 시금치는 옅은 것에 비해 섬유질 함량이 높아 칼로리 소모량을 최대 30%까지 늘릴 수 있다.

FOR 시금치 무침, 시금치 샐러드, 시금치 수프, 시금치 겉절이, 시금치베이컨 볶음

자몽 및 감귤류 산성 성질을 띠고 있는 자몽, 오렌지, 귤 등은 신진대사를 도울뿐 아니라 신체의 활력을 되찾아준다. 자몽은 특히 인슐린 수치를 낮춘다고 밝혀졌다. 피부에 양보할 때가 아니다. 먹어야 한다.

FOR 자몽주스, 꿀 자몽, 자몽 타르트, 자몽 샐러드, 귤 차

코코넛 오일 한때 코코넛 오일이 ‘붐’이었다. 코코넛 오일의 지방은 중성 지방으로 건강한 지방을 흡수하기 적합하다. 트랜스 지방처럼 몸에 좋지 않은 지방보다 뱃살에 축적되지 않고,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로 전환된다.

FOR 식용유 대신 사용할 수 있다.

마늘 마늘은 혈당 대사를 돕는다. 게다가 면역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 잔병치레가 많은 사람에게 좋다. 많이 먹기에 냄새가 걱정이라고? 어쩔 수 없다. 내 몸만 건강하면 되지, 뭐.

FOR 마늘구이, 마늘 볶음밥, 마늘 볶음, 마늘 간장 조림, 감바스

연어 우선 단백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알려진 연어. 게다가 다른 어류보다 오메가-3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어류의 지방산이 갑상선 세포를 자극해 더 많은 지방을 태울 수 있다. 심지어 맛있다.

FOR 연어 스테이크, 연어 회, 연어 덮밥(사케동), 연어 샐러드, 연어 튀김

고전이다. 굴은 몸에도 좋고, 정력에도 좋다는 이야기. 아연 결핍으로 인해 신진대사가 느려졌을 때는 굴만한 게 없다. 갑상선을 건강하게 하고 콜레스테롤 개선에 효과적이다. 오늘은 굴을 먹어야겠다.

FOR 굴밥, 굴전, 굴 무침, 굴국밥, 석화 찜

Credit

  • 에디터 한수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