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촐로 테라짜는 ‘이탈리안 포차’다

낮부터 밤까지 술 마시고 싶은 곳.

해방촌 쿠촐로, 한남동 마렘마 그리고 도산공원 볼피노의 수장 김지운 셰프가 새로운 곳을 오픈한다. 접근성이 뛰어난 청담동 학동사거리 근처에 위치한 ‘쿠촐로 테라짜’가 그곳이다. 콘셉트는 이탈리안 포차. 왠지 모르게 어려운 ‘이탈리안’과 왁자지껄한 술자리가 연상되는 ‘포차’라는 단어가 붙으니, 어떤 곳일지 도무지 상상할 수 없었다. 하지만 쿠촐로 테라짜를 눈앞에 마주한 순간 ‘여긴 낮부터 밤까지 탱자탱자 놀기 딱 좋은 곳이다’라는 생각을 했다. 특히 따뜻한 햇살에 바람이 선선하게 부는 요즘 같은 날엔 더욱.

쿠촐로 테라짜는 건물과 건물 사이에 위치해 아늑하다.

햇살이 드리우는 쿠촐로 테라짜. 오붓하게 단둘이, 흥겹게 여럿이 오기에 좋다.

김지운 셰프는 쿠촐로 테라짜를 ‘편하게 술 마시기 좋은 곳’이라고 소개했다. 그에게 어떤 메뉴가 가장 인기고 맛있는지 묻자 “사실 여기는 음식보다 술이 메인이에요. 음식이 맛있는 건 당연한 거죠”라고 당차게 말했다. 하긴, 쿠촐로와 마렘마 그리고 볼피노를 이끄는 그가 만드는 음식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메뉴판도 간단하다. 애피타이저, 메인, 디저트로 나뉘지 않는다. 간단히 먹는 바 스낵, 안주로 좋은 길거리 미니 피자, 직접 구운 사워도우 브루스케타, 작은 접시 안주, 큰 접시 안주. 이렇게 정리돼 있다. 이탈리안 포차라고 어려울 필요가 없는 셈이다. “술이 메인인 만큼 메뉴 가격을 내리고 양을 적게 했어요. 그리고 음식이 전반적으로 짭조름하죠. 술이랑 잘 어울려요.” 김지운 셰프는 전했다. 그의 말을 믿고 브루스케타, 작은 접시 안주의 파스타, 큰 접시 안주의 오징어순대를 주문했다. 결론은 진짜 진짜(두 번 강조!) 맛있고, 술을 안 마시곤 못 배긴다.

‘퍼펙트’ 스크램블드 에그+트러플+레지아노 치즈. 가격은 1만7000원.

직접 만든 빵 위에 수비드로 조리한 달걀로 스크램블드 에그를 만든 뒤 그 위에 레지아노 치즈와 트러플을 갈아 올린다. 바삭하면서도 고소한 빵 위에 입안 가득 퍼지는 달걀이 일품. 은은하게 코끝을 자극하는 트러플 향도 좋다.

단호박+소시지 파스타. 가격은 2만1000원.
면은 직접 만든 생면이다.

여기에 들어가는 생면과 소시지는 쿠촐로 테라짜에서 직접 만든다. 달걀노른자를 많이 넣어 만든 면은 먹음직스러운 노란 빛을 띤다. 면을 단호박을 구운 뒤 으깨서 만든 파스타 소스와 버무린 뒤, 소시지를 얹어 먹으면 술이 생각난다.

테라짜식 오징어순대+비스크 소스. 가격은 3만2000원.
식감이 부드러운 한치를 사용한다.

부드러운 한치를 사용해 순대를 만들었다. 순대 속은 새우와 버섯을 갈아 만들고, 갑각류 껍질로 향을 낸 비스크 소스를 뿌려 마무리한다. 평소 질긴 오징어 다리를 안 먹는 나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을 정도의 식감. 이탈리안과 한식의 경계를 교묘히 넘나든다.

음식 사진은 역시 탑 뷰, 항공샷 아니겠는가. 위장에 먹기 시작한다는 신호를 보내는 브루스케타와 술을 부르는 파스타, 한입에 쏙 넣어 먹기 좋은 오징어순대를 보니 괜히 마음이 흐뭇하다.
그리고 이곳의 ‘주메뉴’라 할 수 있는 와인에 관해 얘기하자면 이곳의 와인은 모두 ‘내추럴 와인’이다. 와인은 포도로 만들고 포도를 재배하기 위해 갖은 농약과 화학 비료를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내추럴 와인은 그런 것을 사용하지 않은 건강한 와인, 유기농 와인이라고 생각하면 될 거다. 테이블 위에 놓인 화이트 와인은 복숭아 향이 가득 느껴지는 제니오 에스파뇰 소비뇽 블랑. 적당한 산도가 매력적인 스페인 와인으로 해산물과 잘 어울리고 진한 소스와도 괜찮다. 한마디로 오징어순대와 찰떡궁합. 내 입맛에 가장 딱 맞은 음식은?

바로 단호박+소시지 파스타! 얇은 생면이 소스를 흠뻑 흡수해 입에 착 감기는 맛이다. 10점 만점에 11점인 맛♥
쿠촐로 테라짜는 현재 가오픈 중이라 오후 6시부터 운영한다. 10월 초 정식 오픈 후엔 오전 11시부터 다음 날 새벽 2시까지 맛있는 음식과 술을 먹을 수 있다. 그것도 브레이크 타임 없이. 친구끼리, 연인끼리, 가족끼리 와도 손색없는 곳이니 주저하지 말고 가자. 아, 무화과가 올라간 브루스케타도 엄청 맛있다.
주소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59길 16 영업시간 정식 오픈 후 11:00~02:00

Credit

  • 에디터 한수연
  • 포토그래퍼 홍안
닥터플레이보이 7월 2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