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비의 첫 솔로 앨범, 미리 들어봤습니다

2009년 이후 YG에서 솔로 앨범을 발매한 첫 아티스트다.

바로 어제였다. 9월 14일 솔로 앨범 발매를 앞둔 바비의 리스닝 세션 말이다. 2014년 쇼미더머니, 2015년 아이콘(iKON), 그리고 2016년 맙(MOBB)까지 다양한 음악 활동을 보인 그가 솔로로 서는 자리였다.
그는 “저는 음악을 진지하게 하고 싶지 않아요. 그냥 재미있게 즐기면서 만들었어요”라고 말하며 총 열 곡을 선보였고, 앨범 명은 <LOVE AND FALL>이다. 맑은 날씨 탓에 놀고 싶은 이 계절에 딱인 앨범 명이다. 그는 열 곡 모두 직접 작사, 작곡했다. 그래서 어떠냐고? 당연히 좋다. 예상 그 이상이었다. 강렬한 랩부터 감미로운 보컬까지 폭넓다. 타이틀곡은 더블 타이틀로 ‘사랑해’와 ‘RUNAWAY’. 여기, 기다릴 수 없는 팬을 위해 미리 공개한 티저 영상을 소개한다.

TRACK 01 사랑해 바비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경쾌한 리듬의 빠른 곡으로 대중이 쉽게 즐길 수 있는 곡이다. 편곡 적재적소에 사용된 트렌디한 소스, 여심을 저격하는 가사가 특징이다.

TRACK 02 RUNAWAY 가끔 일상으로부터 도망가고 싶을 때 있지 않나. 청춘이라면 누구나 생각했을 ‘일탈’을 소재로 했다. 청량한 기타 톤이 자아내는 시원시원한 음향이 지친 마음을 다독이는 듯하다.

TRACK 03 다른 세상 사람 바비의 개성이 가장 잘 보이는 곡 아닐까? 간단하면서도 중독성 있는 리프 위로 바비 특유의 플로우가 돋보인다. 차가운 남자가 따뜻한 여자와 만나며 봄날을 느끼고 싶어하는 내용의 가사다.

TRACK 04 텐데 듣는 순간 ‘텐데 텐데 텐데’가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다. 노래하듯 랩 하는 플로우가 특징이고, 여유로우면서 파워풀한 느낌이다. “댄스홀을 언젠가 해보고 싶었다”는 그의 말처럼 댄스홀 리듬을 차용했다.

TRACK 05 UP(Feat. MINO) 그로테스크한 악기 구성에 바비의 거칠면서 섬세한 랩과 장난기 있는 송민호의 랩이 어우러진다. 게다가 여기에 녹인 피아노 라인이 오묘한 쾌감을 더한다. 열 가지 트랙 중 가장 강렬하다.

TRACK 06 SECRET(Feat. DK, KATIE) 몽환적인 멜로디 라인에 바비의 래핑, 허스키한 동혁(DK)와 감미로운 케이티 김의 보컬이 균형을 이룬다.

TRACK 07 IN LOVE 바비의 새로운 모습, 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느낄 수 있는 곡이다. 경건한 코드 진행, 미니멀한 편곡, 진심 어린 가창이 인상적이다.

TRACK 08 수영해 공간감 넘치고 시원한 피아노 톤의 밝은 트랩 곡이다. 사랑하는 여자를 바다에 비유해 ‘네 생각에 수영하고 싶다’는 가사가 귀엽다. 연인과 드라이브 할 때 듣기 딱이다.

TRACK 09 FIREWORK 시작은 나긋나긋하다. 그러다 후렴에서 제목처럼 폭발한다. 우리가 알던 세레나데치곤 굉장히 섹시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로맨틱한 비트, 청명한 피아노 톤이 특징이다.

TRACK 10 내게 기대 경쾌한 Rhodes 사운드, 타격감 있는 드럼 비트 위에 바비 특유의 여유로운 랩이 찰떡궁합이다. 힘든 사람에게 힘이 되는 밝고 행복한 곡.

음악 평론가 블럭과 바비가 함께 하는 자리였다. (사진 YG ENTERTAINMENT)

바비는 열 곡에 대한 설명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했다. 초이스37은 찬찬히 바비의 음악을 들어준 뒤 방향을 잡아주고, 어리지만 뛰어난 감각을 지닌 밀레니엄과 함께 놀 듯이 즐겁게 작업했다. 케이티 김은 그의 예상과 달리 더욱 애절한 보컬을 선보였고, 아이콘의 동혁(DK)은 허스키한 보이스로 곡에 힘을 실었다. 위너의 민호와는 둘만의 장난기 넘치는 ‘케미’를 보였고.
이미 열 곡의 트랙 리스트는 공개한 상황. 그렇다면 당신이 궁금해할 건 이것 아닌가? 어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어떤 말을 했는지. 에디터가 담아 온 바비의 모습, 지금 바로 공개한다.

더블 타이틀곡에 대해 설명을 하는 바비의 모습
여러 ‘심쿵’하게 할 바비의 미소

영상 속에서 무슨 말을 했는지 궁금하다면, 9월 14일 오후 6시 공개할 그의 솔로 앨범 <LOVE AND FALL>과 앞으로의 활동을 지켜보면 되겠다. 바비야, 누나가 아낀다♥

Credit

  • 에디터 한수연
  • 사진제공 YG ENTERTAINMENT
닥터플레이보이 7월 2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