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 고전게임 BEST 9

8비트의 세계에서 마음의 안정과 평화를 찾아보자.

명작 고전게임 BEST 9
영화 <파이란> 한 장면.

“야, 왜 너만 뽀나스 다 처먹냐?” 브라운관 TV로 콘솔 게임을 하다가 동생한테 발길질했다. 게임 속에서 함께 괴물을 얼려서 죽이면 포도, 바나나, 동전 온갖 것이 쏟아졌는데 빠른 발을 장착한 동생 캐릭터가 다 쓸어 모았던 거다. 8비트 이미지가 구현한 세계에서, 그 옛날 우리는 쌈질도 하고 공주도 구하고 사자를 타고 불구덩이에 뛰어들었다. 게임의 테마를 제대로 살리는 BGM은 또 어떤가? 미니멀한 리듬은 시끄러운 속세를 등지게 해준다. 최첨단 기술의 발전으로 이제 VR부터 AR, RPG, MMORPG 등등 휘황찬란한 게임은 언제 어디서든 접할 수 있다. 가끔 복잡하고 머리 아프지 않나? 다 됐고. ‘방향’, ‘달리기’, ‘점프’만 외운 채 방구석에서 조용하게 틀어박히고 싶을 때, 그럴 때를 위해 준비했다. 그냥 켜놓고 다른 일 해도 될 정도로 BGM도 제법 근사하다. 윈도우XP 이상의 데스크 톱과 5시간 남짓의 여유를 가진 독자라면, 링크를 타고들어가 직접 플레이 해보라.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1985 명불허전. 1985년 일본에서 발매되자마자 ‘패미컴 붐’을 일으킨 게임 ‘슈퍼 마리오브라더스’다. 이곳에선 마리오 시리즈 속 주요 캐릭터 키노피오, 피치 공주, 쿠파 등이 처음 등장한다. 요즘 아이돌들의 중독성 가요 저리가라 할 정도의 BGM도 빼놓을 수 없다. 닌텐도 사의 유명 작곡가 곤도 고지가 만들었다. 파이어플라워를 먹고 불똥을 뱉을 생각하니 무법자가 된 마냥 설렌다.

동키콩, 1981 정글에 사는 거대 고릴라 동키콩. 1981년에 처음으로 발매된 동키콩엔 슈퍼 마리오 데뷔의 장이기도 하다. 마리오, 공주, 킹콩 셋의 삼각관계에서 마리오는 핑크색 드레스를 입은 공주를 위해 내달린다. 걸을 때마다 “뽁뽁” 소리가 나는 유아용 신발을 신고.

스노우브라더스, 1990 토아플랜에서 발매한 아케이드 액션 스노우브라더스. 일찍이 슈팅 게임의 명가로 알려진 곳에서 만들어 여타 고전 게임과 달리 몰입도가 높다. 3등신의 눈사람 캐릭터는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필드를 누비며 악당을 처치한다.

서커스 찰리, 1984 코나미가 출시한 액션 플랫폼 게임 서커스. 주인공은 찰리라는 이름의 광대다. 단계가 올라갈 때마다 찰리가 느끼는 쫄림의 강도가 심해진다. “똥똥~또롱” 신나는 BGM에 현혹되어선 안 된다. 사자를 타고 불타는 링 건너기, 원숭이 위로 점프하면서 줄타기, 칼과 불을 피해 트램폴린 사이를 점프하기, 공과 공 사이 점프하기, 말을 타고 트램펄린과 벽 넘기, 공중그네 타기까지 차례로 정복해보자.

뽀빠이, 1982 뽀빠이가 연인 올리브를 구하러 간다. 뽀빠이를 즐기는 아이들은 주인공이 챙겨 먹는 시금치로 ‘인생은 한방’임을 깨닫는다. 계단을 오르내리는 조종이 생각보다 어려워서 악당 플루토가 쫓아오면 말초신경을 곤두서는데, 그 자극도 쏠쏠한 재미.

남극탐험, 1983 남극이 한없이 평화로울 거란 환상을 심어주는 게임, 남극탐험. 펭귄이 바다표범과 얼음 구멍을 피하며 남극대지를 달린다. BGM은 감미롭기까지 한데, 에밀 발트토이펠(Emile Waldteufel)의 명곡 ‘스케이팅 왈츠’를 편곡했기 때문이다. 비밀을 하나 알려주자면 사실 펭귄은 괴물이다. 한 개의 스테이지가 900km인데, 이를 80초 만에 주파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제트기보다 빠르다.

매피, 1983 남코에서 만든 아케이드 게임 매피. 경찰 쥐 매피가 트램폴린과 문을 적절히 사용해 악당 냠코과 뮤키지를 피해다닌다.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면 도둑맞은 물건을 회수할 수 있다. 오오노기 노부유키가 작곡한 BGM은 역대급 명작이 아닐지.

이얼 쿵푸, 1985 코나미에서 만든 대전 격투 액션 게임. 이얼 쿵푸는 타격감도 좋고 레버 조작에 비해 공격 기술이 다양하다. 중국 무협의 특징을 잘 꼽아낸 BGM도 이 게임의 팬층을 만드는 데 한 몫 했다.

닌자군 마성의 모험, 1984 닌자군 마성의 모험은 이른바 ‘벽점프’ 기능의 시초가 된 게임이다. 닌자가 점프할 때 벽의 반대방향으로 꺾으면 벽을 탈 수 있다. 협곡에 숨어 있는 모든 악당을 죽여야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갈 수 있다. 

Credit

  • 에디터 백가경
닥터플레이보이 7월 2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