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가슴의 두 얼굴

오르가슴에도 부작용이 있다. 물론, 흔하진 않다.

오르가슴의 두 얼굴

오르가슴, 간호학대사전에서 정의하는 바에 의하면 ‘성적 쾌감의 극치 상태’다. 모든 사람이 느낄 수 없다는 게 아쉬울 정도로 오르가슴은 황홀하다. 하지만, 이런 오르가슴에도 부작용이 따른다면? 물론,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두통과 재채기, 그리고 의식 불명과 공황 상태까지 꽤 심각한 편이다.

두통 두통은 오르가슴의 부작용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 중 하나로, 찰나의 두통이 아니라 짧게는 몇 분에서 길면 몇 시간까지 지속하는 게 특징이다. 단 1%의 확률에도 지나지 않는 이 부작용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지만, 20년간 두통을 느낀 한 남자를 연구한 결과 손상된 뇌동맥이 잠재적 원인일 수 있다. 아쉽게도 해결 방안 역시 불분명하다. 일부 의사는 편두통 치료제 또는 고혈압 치료제가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심각한 경우에는 뇌출혈을 비롯한 뇌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재채기 미국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부 피실험자는 오르가슴을 느낄 때마다 재채기를 멈출 수 없다고 한다. 왜 이런 증상이 계속되는 모르는데, 일부 의사는 재채기와 호흡 그리고 오르가슴을 관장하는 자율신경계 일부의 ‘오작동’이라고 판단한다. 이런 증상이 계속될 경우, 섹스 전 지속 시간이 긴 비충혈 완화제를 복용하는 게 효과적이다.

의식 불명 오르가슴을 느끼는 사람 중 일부는 간질 발작까지 느낀다. 이런 현상을 우리는 의식 불명이라고 부르고, 단어에서 느껴지듯 오르가슴의 심각한 부작용 중 하나다. 성적 행동과 연관된 뇌 일부의 병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인데, 다행인 건 향 경련제가 치료제 역할을 한다.

오르가슴 약화 오르가슴이 오르가슴을 약하게 한다. 이 증상은 산발적으로 일어나며 순간적으로 근력을 잃어 30초 내외로 지속한다. 흥미로운 점은 이런 증상은 기면증과 연관이 있다는 것. 기면증은 수면 사이클을 담당하는 뉴런과 관련이 있는데 정상보다 적은 수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기면증 치료제를 복용한다면 오르가슴 약화와 근력 약화, 두 경우에 효과적일 거다.

PCD 증상 순간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이 심해져 눈물이 나거나 우울함에 사로잡히는 건 오르가슴의 부작용 중 가장 흔한 것이다. 이 증상은 PCD(Post-Coital Dysphoria) 증상이라 불리는 데다 오르가슴을 느끼는 사람에게만 국한된 게 아니다. 오르가슴 후 우울한 상대방을 보며 “원치 않는 섹스를 했나?” 하며 걱정할 사람도 있을 테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게 PCD 증상은 합의된 관계 및 만족스러운 섹스 후 느껴지기 때문이다. 호르몬 및 심리적 요인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고, 여성 중 32.9%가 이런 감정을 느꼈다고 말하는 한 연구 결과에 따르듯, 앞서 말한 부작용보단 일반적 현상이다.

이렇듯 오르가슴을 느낀다는 건 복잡하고 머리 아픈 일이다. 그렇다고 “오르가슴을 느끼면 안 되겠어!”라며 피할 필요는 없다. 우리도 알다시피 오르가슴은 굉장히 매혹적인 일 아닌가!

Credit

  • 에디터 한수연
  • 사진제공 tugolukof/Shutterstock
닥터플레이보이 7월 2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