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피리언스데이 모터트렌드

근친상간 포르노

포르노 허브의 검색어 상위 랭킹, 생각보다 인기가 좋다.

근친상간 포르노
영화 <사랑보다 아름다운 유혹>의 한 장면.

포르노허브(Pornhub)는 매년 1월 연간 결산 보고서를 발표한다. 사람들이 사용한 검색어를 바탕으로 작성한 이 보고서는 포르노의 인기 추세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솔직히 성(性)과학자에서 저널리스트로 변신한 필자의 입장에서, 우리의 성적 취향이 어떻게 발전하는지를(또는 퇴보하는지를) 살펴보는 것만큼 흥미진진한 일은 없다.

놀랍게도 2017년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는 ‘여성용 포르노(Porn for Women)’였고, 애니메이션 <릭앤모티>를 패러디한 포르노였다. 그리고 피젯 스피너(fidget spinner, 손으로돌리는 장난감-옮긴이)를 찾는 검색이 그 뒤를 이었다.

그런데 전체적으로 보면, 2017년 검색어 순위 6위 이내에는 새엄마와 의붓누이, 엄마가 들어 있었다. 허구적인 근친상간을 다룬 포르노가 인기가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다. 특히 미국내에서 의붓누이, 새엄마를 주제로 삼은 포르노가 랭킹 최상단에 올랐다.

젊은 사람들이 중년층에게 성적 관심을 보이는 현상은 새로운 게 아니다. 2016년 <성적 행동 아카이브 Archives of Sexual Behavior>에 게재된 한 논문은 밀프(MILF) 현상, 그리고 중년층에 대한 선호를 왜 성적 취향으로 분류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밀프 역시 포르노허브의 2017년 검색어 상위 랭킹에 올라있었다는 건 그리 놀라운 일도 아니다.

“실제로 남매 지간인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아요. 그들이 실제로 어떤 사이인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전혀없어요. 그런 작품은 판타지에 가깝죠. 한계에 도전하는 것이랄까요.”

‘근친상간 포르노’라는 용어를 대단히 역겹게 느낄지도 모르지만, 대중문화에서 이런 종류의 남녀관계를 묘사하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대너리스 타가리엔(Daenerys Targaryen)과 그녀의 조카 존 스노우(John Snow) 사이의 근친상간 관계와 세르세이 왕비(Queen Cersei)와 제이미라 니스터(Jaime Lannister) 사이의 근친 상관 관계가 포함된 드라마 <왕좌의 게임>의 스토리 라인만 봐도 그렇지 않나? 다른 두드러진 사례로는 1999년 영화 <사랑보다 아름다운 유혹>에서 유명세를 떨친 의붓남매의 관계, 1985년 영화 <백 투더 퓨처>의 마티 맥플라이(Marty McFly)와 그의 어머니의 관계, 1977년에 시작된 <스타워즈> 시리즈의 루크 스카이워커와 레이아 공주 사이의 쌍둥이 상간도 있다.

2018년도 AVN(Adult Video News) 시상식 후보작들도 이런 추세를 반영한다. ‘금기된 관계에 관한 최우수 작품상’ 부문은 <다정한 가족>과 <아버지들과 딸들>, <새로 생긴 의붓누이가 좋아>  등 노골적인 제목의 작품들이 장악했다. 아마추어 포르노와 페티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이트 클립스4세일(Clips4Sale)에서 상위 15위 이내에 드는 성인용 콘텐츠 제작자 레이디 파이어(Lady Fyre)는 뉴스 웹사이트 <데일리비스트>와의 인터뷰에서 그녀가 제작하는 동영상 중 35%가 근친상간 설정물이라고 밝힌 바 있다. 소비자들이 제일 많이 찾는 주제는 어머니와 아들 사이의 관계고, 그 다음은 새엄마와 의붓아들이다.

근친상간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판타지 역시 전혀 새로운 게 아니다. 아빠와 딸의 역할 플레이는BDSM커뮤니티에서 흔한 일이다. 근친상간 설정물에 빠진 남성에게 이런 작품은 불온하다고 낙인 찍힌 최후의 섹스를 의미한다. 시청자를 흥분시키는 것은 바로 이런 일탈이다.

건설업에 종사하는 23살 톰은 가족끼리 벌이는 난교 중심의 포르노를 즐긴다고 밝혔다. “실제로 남매 지간인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아요. 그들이 실제로 어떤 사이인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전혀없어요. 그런 작품은 판타지에 가깝죠. 한계에 도전하는 것이랄까요.” 일부 제작자들은 출연하는 연기자들이 혈연관계가 아님 알리는 문구를 넣어 작품이 허구라는 점을 명백히 밝히는 반면, 몇몇 제작자들은 시청자가 품은 판타지에 기름을 더 끼얹기 위해 모호한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내가 대화해본 또 다른 남자 마크는 35살의 소매업 종사자였다. 그는 아마추어 동영상을 선호했다.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데다, 일반 가정집에서 만든 동영상일 가능성도 어느 정도 있어 보인다는 점 때문이었다.

바로 여기서 불편한 도덕적 의문이 생긴다. 성인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근친상간은 합의하에 가능한 일인가? 근친상간이 가족 관계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무시하고 불임 수술을 통해 자식이 태어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시키더라도, 사회적으로 용인해선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인간이 느끼는 혐오는 진화에 기여하는 강력한 감정이다. 혐오감은 우리가 성공적으로 번식하여 후대에 유전자를 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근친상간의 경우, 가족끼리 섹스한다는 관념을 역겨운 것으로 여겨 생물학적으로 번창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근친 교배로 태어난 후손은 돌연변이 유전자를 지녀 허약하고 생식능력도 낮다. 생물학적으로 우리가 역겨운 감정을 품는 이유는 불리한 유전자를 지닌 후손을 낳지 못하게 막아주는 것이다.

나아가, 2008년 <인지신경과학저널>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인간이 근친상간 행위를 비롯한 도덕적으로 그릇된 일을 상상할 때 특정 뇌파가 활성화되는데, 뇌는 이런 일을 회피하도록 프로그래밍 되어 있다. 가족 내에서 합의 하에 행해지는 섹스가 우리 사회에 얼마나 퍼져 있는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레딧(Reddit)의 어느 특정 게시판을 놓고 판단해 볼 때 상상하는 것 이상 빈번히 일어나는 듯하다. 톰과 같은 대다수 사람은 친척과 실제로 섹스하고 싶다는 욕망은 느끼지 않은 채 이 장르의 전복적인 설정만 즐긴다. 그런데 실제로 그런 욕구를 느끼는 사람의 경우, 불법적인 충동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 제일 좋은 해법 중 하나는 불법적 행동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해서 보여주는 것이라고 믿는다.

당연한 말이지만 이 장르는 사람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든다. 아동 성애자들과 딱 한 걸음 정도만 떨어져 있는 듯 보이기 때문이다. 공공 안전과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그런 성적 범행의 원인을 순전히 포르노로만 돌리기보다 반사회성(antisociality) 같은 요인에 더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인지하는 게 중요하다.

전년도에 인기를 끌었던 많은 변태적 포르노가 그랬던 것처럼, 근친상간 포르노에 대한 관심도 부침을 반복할 가능성이 크다. 나는 올해의 포르노허브 인기 검색어 랭킹에 무엇이 오를지 기다리느라 목이 빠질 지경이다. 그들이 발표한 랭킹을 살피며 사람들 마음 속 어떤 생각이 떠오를지 상상하는 일은 언제나 흥미롭기 때문이다.

데브라W. 소 | 요크 대학에서 성(性)신경 과학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과학과 성정치에 대한글을 쓰고 있다. 그녀는 <하퍼스>와 <월스트리트저널>, <로스앤젤레스타임스>, <글로브앤메일>을 비롯한 많은 매체에 기고해왔다. 그녀 글을 트위터 @DrDebraSoh에서 팔로우 하라.

 

Credit

  • 에디터 백가경
  • Debra W. Soh
닥터플레이보이 7월 2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