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피리언스데이 모터트렌드

당신의 고환, 건강한가요?

혹자가 겪은 고환암 초기 증상에 대해.

당신의 고환, 건강한가요?

미국의 한 사업가이자 작가인 스콧 페팅어(Scott Petinga)의 일이다. 때는 2004년 5월, 당시 그는 신혼이었다. 그림 같은 집에 유난히 따스한 햇볕이 드리운 날. 대부분의 일요일은 별다른 계획 없이 원 없이 허니문을 만끽하고 있었다. 저녁이 되자 낮과 달리 빗줄기가 창문을 두드렸고, ‘슬픈 소식’의 복선이라도 되는 듯 다소 거친 바람까지 몰아쳤다. 자연이 내는 소음은 삐걱거리는 그들의 침대 소리와 신음을 가리기에 충분했다.

스콧 페팅어와 그의 아내는 서로의 몸을 바라봤고, 자연스레 그의 아내는 스콧 페팅어의 다리 사이로 얼굴을 파묻었다. 아내가 ‘알과 주머니’를 감싸던 순간, 일은 그때 일어났다. 스콧 페팅어의 고환에서 알 수 없는 멍울을 발견한 것. 왼쪽 고환이 오른쪽 고환의 두 배 크기로 커져 있었다. 뜨겁던 분위기는 순식간에 침울해졌고, 몇 시간 동안 인터넷에서 해답을 찾으려 정신없이 애썼다. 결국, 그들의 밤은 이 질문으로 끝났다. “암일까?”

그는 살면서 죽을 위험에서 벗어나고 상상하기도 힘든 육체적 아픔과 감정의 고통을 여러 번 극복한 경험이 있어도 그날만큼은 ‘내가 무슨 짓을 했길래? 왜 하필 나야? 이게 왜 생긴 거지?’라는 생각을 떨칠 수 없었다. 설령 그 ‘사태’가 해결된다 해도 다시 성생활을 즐길 수 있을지 걱정했을 것이다. ‘아이를 가질 수 있을까? 나 자신이 남자로 느껴지지 않으면 어떡하지?’ 스콧 페팅어의 질문은 끊기지 않았다.

만약 그의 아내가 멍울을 발견하지 못했다면 어떻게 됐을까? 이런 것처럼 고환암 사례의 절반 이상이 성관계 중 상대가 발견한다. 일찍 발견할 경우, 전체 사례 중 96%가 치료할 수 있었다. 고환암의 초기 증상은 이렇다. 등이나 복부 통증, 부기, 가슴이 커지거나 말랑해지는 증상, 음낭이 묵직해지는 증상 등 고환과 직접적 연관이 없을 수도 있다. 그러니 당신에겐 그런 일이 생길 리 없다고 자부해선 안 된다. 당신의 몸을 제대로 이해하며 고환을 자주 확인하자. “잘 지내?”

Credit

  • 에디터 한수연
  • 사진제공 Tinydevil/Shutterstock
닥터플레이보이 7월 2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