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피리언스데이 모터트렌드

이성애자는 이성애자다

심지어 그들의 파트너가 트랜스젠더일지라도 말이다.

“젠더는 우리의 신체 부위와 아무련 관련이 없다.
선천적이거나 정신 속 깊이 자리한 자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트랜스젠더의 젠더는 그들의 겉모습으로 드러나는 것이 아니다’는 관념이 널리 퍼져있다. 남근이 없는 남성은 남성이 될 수 없고 남근을 가진 여성은 여성이 아닌 게 분명하다? 아니면 남근이 없어도 남성이고 남근이 있어도 여성인가? 어떻게 생각하건 우리의 신체 부위는 사실상 우리의 젠더하고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따라서 바지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건 이성애자는 여전히 이성애자다. 심지어 그들의 파트너가 트랜스젠더일지라도 말이다.

우선, 생물학 얘기부터 해보자. 사람이 트랜스젠더는 모두 동성애자라고 생각하는 주요한 이유 중 하나는 섹스(Sex)와 젠더(Gender)를 같은 것으로 이해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사람은 누군가의 섹스가 또는 누군가의 성기(몸에 보이는)가 그 사람의 젠더를 결정한다고 생각한다. “젠더는 우리 신체부위하고는 아무 관련이 없는, 선천적이거나 정신 속 깊이 자리한 자의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연구가이자 섹스 테라피스트인 리스 멀론 박사의 설명이다. “사람은 질환이나 부상으로 다리를 잃을 수 있지만 그렇더라도 그 사람의 젠더 정체성이 바뀌는 것은 아니라는 설명을 자주 합니다. 달리 말해, 어떤 남자가 암 때문에 전립선을 잃는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이 남성이 아닌 여성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가 가졌거나 가지지 못한 신체 부위하고는 무관하게 여전히 우리가 인식하는 젠더에 해당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트랜스젠더인 사람은 그의 젠더에 부합하지 않는 성기를 가진 사람이다. 우리는 젠더를 성적 취향으로 분석한 ‘킨제이 등급’과 비슷하게 성적 취향을 둘 중 하나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젠더는 실제로는 스펙트럼이다-일부 사람은 이쪽이나 저쪽에 굳게 뿌리내리고 있지만 많은 사람은 그 중간 어딘가에 있다. 어떤 사람의 신체가 그 사람의 젠더와 부합하지 않을지라도 그 사람을 자동적으로 동성애자로 규정할 수는 없다. “각자가 어떤 젠더에 해당하느냐와 무관하게 나름의 성적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멀론 박사의 설명이다. “비트랜스젠더와 비슷하게 트랜스젠더는 이성애자, 게이, 레즈비언, 바이섹슈얼, 퀴어, 범성애자(Pansexual, 성이 남성과 여성의 두 개만 있다는 생각을 거부하는 사람), 무성애자(Asexual, 타인에게 성적으로 끌리지 않는 사람), 기타의 성적 성향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신이 여성을 만나는데 그녀가 트랜스젠더 여성인 것으로 판명되면 어떻게 될까? 그런다 한들 당신은 여전히 이성애자라고 멀론 박사는 말한다. “트랜스젠더 여성과 섹스를 하거나 교제하는 대다수의 이성애자 남성은 그녀에게 매력을 느끼기 때문에 그리고 그녀도 그에게 매력을 느끼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겁니다. 게이는 자신과 동일한 젠더인 사람에게 매력을 느끼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그가 자신의 젠더를 남성으로 보고 여성에게만 성적 매력을 느낀다면 그리고 그녀가 자신의 젠더를 여성으로 보고 남성에게만 성적 매력을 느낀다면, 정의상 이성애자입니다. 그들이 자기 입으로 그렇지 않다는 말을 하지 않는 한에는요.”

하지만 우리는 성교육 때문에 혼란을 느낀다. 멀론 박사는 환자를 만날 때 처음 하는 일 중 하나가 섹슈얼리티와 젠더에 대한 느낌을 정리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들이 자신들에게 붙은 꼬리표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꼬리표는 소속감과 안도감을 느낀다는 관점에서 중요할 수 있지만 꼬리표에 따라붙는 법칙에 빠지는 경우가 잦습니다.” 시스젠더(Cisgender, 신체적인 성과 사회적인 젠더가 일치하는 사람) 이성애자가 트랜스젠더 동성애자와 맺는 관계를 탐구하지 못하게끔 막는 것 – 우리가 평소 꿈꿔오던 반려자일지도 모르는 사람과 사랑에 빠질 기회를 놓치게 만드는 것이 – 바로 그런 문화적인 꼬리표다.

“자신이 상대에게 호기심을 느끼고 탐구하며 두 사람의 쾌감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마음을 열 경우 자신의 섹슈얼리티에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하고 통제할 수 있습니다. 불행히도 우리 문화의 여러 측면과 부정적인 낙인, 섹스를 수치스럽게 여기는 분위기가 진정한 성적 자아를 인식하는 데 방해합니다.”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해나가지 못하도록 막아서는 꼬리표를 머릿속에서 떼어내기만 하면 된다. 어느 누구도 당신이 원치 않는 일을 하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Credit

  • 에디터 김민지
  • Kat Armstrong
  • 사진제공 sasha2538/Shutterstock
닥터플레이보이 7월 2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