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트렌드3

VR 연애, 바람피운 걸까?

상상해보자. 내 애인이 가상현실 속 다른 사람과 데이트를 했다면?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블랙 미러> ‘스트라이킹 바이퍼스’에서 가상현실 속 캐릭터로 키스를 하는 두 주인공 대니와 칼.

VR 속에서 내 애인이 누군가를 만나 진한 관계를 맺었다면? 당신은 그 행위를 ‘바람피웠다’고 받아들이겠는가?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블랙 미러>의 ‘스트라이킹 바이퍼스’편에서는 VR 등의 가상현실 속 섹스에 관해 꽤 현실적인 갈등을 보여준다. 주인공 대니와 칼은 절친한 친구로 VR 기기로 리얼한 싸움을 즐긴다. 그들이 사용하는 VR 콘솔은 캐릭터가 느끼는 자극을 모든 신경계를 통해 직접 느낄 수 있다. 탄탄한 복근을 가진 남자 캐릭터와 완벽한 몸매를 지닌 여성 캐릭터로 만난 대니와 칼은 하라는 대결은 안 하고 섹스를 하게 된다. 그러다 대니의 아내는 이 사실을 알게 되는데 결말은 생각보다 대니는 아내가 정해준 단 하루, VR 콘솔을 받아서 칼과 만난다. 그러는 동안 아내는 바에 나가서 다른 남자들의 추파를 즐기는 것이다. <블랙 미러>가 제시한 결말은 물론 옳은 답이 아닐 수도 있다. 다만 가까운 미래에 가상 현실 속에서의 연애가 오프라인의 관계를 망칠 수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만큼은 확실해 보인다. <플레이보이>는 상상해보기로 했다. 애인이 VR 속의 가상 캐릭터와 데이트를 하거나 진한 관계를 맺은 걸 발견한다면, 어떤 기분일지 말이다. 20대, 30대의 젊은 남녀가 보내온 흥미로운 선택을 아래에 소개한다.

Q1 당신의 연령대는?
20대가 43%, 30대가 57% 참여했다.

 

Q2 당신의 성별은?
이번 응답자는 56%가 여성, 44%가 남성이었다.

 

Q3 상상해보자. 당신의 애인이 VR 고글을 끼고 다른 이성과 데이트하고 진한 관계를 가진다면? 바람피운 거라고 생각하나?
여성의 67%, 남성의 75%가 바람피운 것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생각보다 너그러운 수치다. 반면 여성과 남성 모두 과반수 이하의 비율로 바람피운 게 ‘맞다’고 응답했다.

여성

남성

 

Q4 애인의 VR 재생목록을 확인한 바로 그 순간,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들키지나 말지’ – 20대 여성 K

‘헐, 이런 신세계가 있었다니!’ – 20대 여성 C

‘나랑 안 닮았네(시무룩)’ – 30대 남성 A

‘취미 생활로 인정하고 새로운 게 나오면 몰래 선물해줘야지’ – 30대 남성 B

‘재생목록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파악해보겠습니다’ – 30대 남성 N

‘나도 해봐야지’ – 30대 여성 F

‘뭔데 그렇게 재밌나?’ – 20대 남성 Y

‘재생 시간이 전부 나랑 하고 나서네?’ 좌절할 것 같습니다. – 20대 남성 T

‘내가 실현해줄 수 있는 테마를 찾아봐야겠군’ – 20대 여성 G

‘대환장, 분노조절장애 생길 듯해요’ – 20대 남성 W

‘이런 요물’ – 30대 여성 X

Credit

  • 에디터 백가경
  • 사진제공
닥터 플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