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버는 애인과의 더치페이

"저는 20대 초반의 여성으로 40대 중반 남성과 만나고 있어요."

Q 저는 20대 초반의 여성으로 40대 중반 남성과 만나고 있어요. 나이차이는 별로 신경 쓰지 않지만, 그와의 경제력 차이가 너무 커서 신경이 쓰여요. 저는 매달 월급으로 근근이 먹고사는 정도고, 그는 일 년에 100만 달러대의 돈을 벌어요. 그래서 그와 데이트를 할 때면 데이트 비용을 절반씩 부담하는 게 힘들답니다. 저는 페미니스트예요. 그렇기 때문에 저보다 나이가 더 많은 남자가 돈을 다 내면 제가 어린애 취급을 당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요. 어떻게 하면 저도 우리 관계에 같이 기여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까요?

A 커플 사이에서의 공헌도는 돈에 대한 것만이 아니라 가치에 대한 것이기도 해요. 당신이 비싼 식삿값을 낼 수 없을지는 몰라도 그를 집으로 초대해 요리를 해줄 수는 있죠. 집의 크기는 아무런 상관이 없어요. 혹은 “저 길 너머에 맛있는 타코를 파는 푸드트럭이 있는데 가볼래요?”라고 물을 수도 있고요. 이렇게 보내는 저녁 시간도 미슐랭 스타를 받은 레스토랑에서의 식사만큼이나 이국적이고 즐거울 수 있어요. “저도 우리의 관계에 기여할 수 있어요. 비싼 식사값의 절반을 낼 수는 없을지 몰라도 당신에게 무언가 해주는 것이 저도 너무 좋아요,”라는 의미에서 당신이 하는 행동들이 더 중요하답니다.

“평등주의라는 것은 쌍방이 항상 똑같아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에요. 상호보완적이고 공정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에요.”

그러니 당신이 무엇을 하든, 그와의 통장 잔고 차이 때문에 당신이 쓸 수 있는 금액이 그와 같지 않다는 이유로 주도권을 포기하지는 마세요. 의미적인 측면에서는 이미 동등하니까요. 그의 경우에는 자신이 어떤 사람을 선택했는지 이미 알고 있었을 테니 그 점 잊지 마세요.

본인이 페미니스트라고 했죠? 아마 누군가 당신에게 나이가 더 많은 남자가 당신을 위해 돈을 쓰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해준 게 아닐까 싶네요. 그건 고정 관념이에요. 페미니스트라고 해서 남성으로부터 보살핌을 받지 말라는 법은 없어요. 여성으로부터 보살핌을 받아도 되는 것이고요. 그렇다고 해서 당신이 능력이 없다는 것은 아니에요. 게다가 당신은 20대 초반이잖아요. 지금 당신은 발전할 여지가 있는 상황을 이념적인 이슈로 바꿔 생각하고 있어요. 당신이 마흔여섯 살이 되었을 때 우리 다시 이야기해보도록 해요. 당신의 정체성과 페미니스트로서의 생각, 그리고 연인에 대한 마음을 그에게 표현할 수 있는 수많은 방법을 찾길 바라요.

Credit

  • 에디터 백가경
  • 번역 이연정
  • Esther Perel
  • 사진제공 amest/Shutterstock
닥터플레이보이 7월 2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