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보이 합본호 19

이모티콘과 섹스

이모티콘에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많은 것을 포함하고 있다.

표정과 목소리 그리고 몸짓보다 주고받는 메시지가 더 큰 힘을 발휘할 때가 있다. 온라인상의 의사소통이 빈번한 현대 사회에서는 특히 그렇다. 감정이나 메시지를 담고 있는 일종의 그림 기호인 ‘이모티콘’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많은 것을 포함하고 있다.

최근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이모티콘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 활발한 성생활을 한다’는 것. 미국 과학 저널 <PLOS ONE>이 지난 해부터 올해까지 진행한 연구로 미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했다. 연구에 투입된 대상은 모두 싱글. 두 번에 걸쳐 조사가 진행됐는데, 첫 번째 조사는 이모티콘을 얼마나 사용하는지 또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물었다. 두 번째 조사는 첫 번째 조사의 확장판으로 이모티콘이 성공적인 데이트와 활발한 성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조사했다. 여기에는 섹스의 빈도, 파트너와 친밀감 등 보다 자세한 관계 정보가 포함됐다.  

30%의 미국 성인 남녀가 이모티콘을 사용한다고 했다.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텍스트만 전송할 때 보다 더 나은 의사 표현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모티콘 사용이 첫 데이트는 물론 활발한 섹스 생활과 관련 있다는 것. 응답자의 37.6%는 ‘잠재적 데이트의 뉘앙스가 담긴 이모티콘을 사용한다’고 했다. 심하게는 2.5%가 모든 메시지에 이모티콘을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28.2%는 정기적으로 이모티콘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특히 53%가 ‘상대에게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했다. 23.5%는 ‘기분을 쉽게 표현할 수 있다’고 했다. 19.9%는 ‘메시지를 빠르고 간략하게 쓸 수 있기 때문에’, 12.5%가 ‘트렌드를 따르기 위해’라고 답했다. 반면 응답자의 37.6%는 이모티콘을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고 했으며, 29.1%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고 했다.

실제로 이모티콘을 자주 사용한 응답자는 파트너와 로맨틱하고 성적인 상호작용이 있었다고 한다. 데이트 상대와 키스할 확률은 크게 늘어났고, 성관계할 확률도 높았다. 이모티콘이 메시지를 더욱 풍부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증폭시킨다는 결론이 난다. 글로는 표현할 수 없는 비언어적인 메시지를 보다 잘 전달한다는 셈. 2020년 잘 쓴 이모티콘 하나로 싱글 탈출이 가능해질까?

Credit

  • 에디터 김민지
  • 사진제공 PremiumVector/Shutterstock
플레이보이 합본호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