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잉성욕에 대한 진실

5명 중 1명은 심각한 과잉성욕자다.

‘과잉성욕’이라는 개념은 처음 생겼을 때부터 지나친 성욕과 성행위에 대한 집착 정도로만 인식됐다. 증상은 과잉 자위, 포르노 시청, 불륜, 성매매 업소나 스트립 클럽 방문 등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그것이 과연 과잉성욕일까? 시사 프로그램은 과잉성욕에 관해 종종 다뤄왔지만, 연구진은 여전히 과잉성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한다.

국제학술지 <성행동 아카이브(Archives of Sexual Behavior)>는 사람이 과잉성욕을 갖게 되는 원인에 대해 심리적, 성격적, 성행동적 측면에서 분석했다. 먼저 연구진은 본인이 과잉성욕자라고 생각하는 510명의 표본 집단을 모았다(그중 남성은 267명). 모두 온라인으로 지원받았고, 페이스북, 온라인 섹스 포럼, 호주의 성 건강 클리닉, 미국, 호주, 스페인, 영국 대학교의 연구 지원 사이트를 동원했다.
모든 지원자는 나이와 성 정체성을 밝히고, 본인의 성격, 과잉성욕에 해당하는 행동, 그리고 과잉성욕을 불러일으켰다고 믿는 사건 등을 서술했다. 그 이유는 과잉성욕이란 대개 조울증이나 경계성 인격장애의 한 증상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 경계성 인격장애는 감정, 자아상 및 대인관계가 전반적으로 불안한 인격장애로, 충동적이고 자기 파괴적인 행동, 조절할 수 없는 분노나 버림받는 것에 대한 분노, 만성적인 권태나 공허함이 수반된다.

이 연구에서 특히 흥미로웠던 것은 성적 흥분 상태와 억제 상태에 대한 내용이다. 성적 흥분 상태는 성적으로 얼마나 쉽게 흥분 상태가 되는지에 관한 개념으로, 이성과 대화한 후나 길거리에서 마음에 드는 사람을 봤을 때 성적 흥분 상태에 다다르는 지에 대한 것이다. 반면 성적 억제 상태란 성관계 중 발기 상태를 유지할 수 없을 것 같다는 두려움 또는 임신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 때문에 본인의 성적 충동을 억제하는 것을 말한다.
이 연구를 통해 오직 과잉성욕을 가진 사람 중 18% 즉, 5명 중 1명꼴로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나이가 적은 남성에겐 더욱.
과잉성욕은 외향적이고 신경질적이며 충동적인 사람에게 더욱 많이 나타났고, 그들은 타인과 잘 공감하지 못하며 성실성 또한 낮은 모습을 보였다. 과잉성욕자 심리적 특성 중 우울과 불안이 있으므로 보다 쉽게 성적으로 흥분하는 것이다. 또 특정 상황에선 일반인보다 절제를 잘하기도, 오히려 못하기도 했다.
절제를 더 잘하는 상황은 발기 등의 문제로 성관계를 잘하지 못할 것 같다는 걱정이 들 때다. 하지만 성병이나 임신과 같은 관계 도중과 후에 대한 걱정은 상대적으로 일반인보다 덜했다. 이것은 과잉성욕자가 왜 쉽게 성욕에 사로잡히는지 설명해준다. 이들은 성병에 걸리거나, 인간관계를 상실하거나, 해고를 당한 후에야 문제가 있다고 뒤늦게 인식한다.

당신이나 당신의 지인이 과잉성욕을 걱정하고 개선하고자 한다면, 치료의 핵심은 단순히 과잉성욕 행동의 문제점을 일깨워주는 게 아니라 행동을 유발하는 본질적인 문제를 없애는 것이다. 성 행동을 절제하지 못하는 건 생활에 많은 문제를 일으키지만, ‘섹스 중독’은 의학적 질환으로 구분되지 않는다. 또한, 많은 치료법이 행동을 교정하는 데만 집중하기 때문에 효과적이지 못하는 분석도 많다.
만약 당신이 우울증이나 불안증을 겪고 있다면 과잉성욕을 치료하기 좋은 방법일 수도 있다. 불안증의 한 증상이 하기 싫은 것을 미루는 건데, 많은 불안증 환자가 섹스나 자위로 그 증상을 드러내기 때문.
물론 이런 증상이 당신에게도 있다고 해서 무조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많은 관련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는 건 많은 남성이 스트레스 해소나 안정을 취하기 위해 자위를 선택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성 행동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수준까지 갔을 때 비로소 문제가 된다.

데브라 소(Debra W.Soh) | 섹스 칼럼니스트이자 캐나다 요크 대학교 성 신경 과학자다. <하퍼스 바자>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월 스트리트 저널>,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더 글로브 앤 메일> 등 많은 매체에 기고했다.

Credit

  • 에디터 한수연
  • Debra W.Soh
닥터플레이보이 7월 2차